과천시, KT텔레캅과 스마트빌리지 확산 협약…안전취약계층 보호 강화

송민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2 10:58:54
  • -
  • +
  • 인쇄
AI 기반 ‘스마트 안심허그 서비스’로 고독사·범죄 예방 강화
안전취약계층 고독사·범죄 예방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민·관 협력으로 안전취약계층 보호 강화 기대

 

▲과천시-KT 스마트안심허그서비스 업무협약식 기념촬영.(사진=과천시)
[과천 세계타임즈 = 송민수 기자] 과천시는 지난 11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KT텔레캅과 ‘2025년 과천시 스마트빌리지 보급·확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계용 과천시장과 KT텔레캅 장지호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과천시는 안전취약계층의 고독사 및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빌리지 보급·확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스마트 안심허그 서비스’는 홀몸어르신 등 대상자의 활동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 상황을 감지하고 실시간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KT텔레캅은 인공지능(AI) 관제시스템을 통해 이상 상황이 확인되면 전화로 대상자의 안전을 확인하고, 응답이 없으면 현장 출동, 119·112 신고, 보호자 연락 등 신속 대응 조치를 수행한다.

과천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스마트 안심허그 서비스를 통해 안전취약계층의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며 “도움이 절실한 안전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충남세계타이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