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는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이 들어설 국가상징구역의 청사진을 그리는 역사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이 구역은 단순한 건축물의 집합체가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대한민국의 행정과 입법이 한 공간에서 조화를 이루며 국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특히, 이 구역은 국정 효율성과 신속성을 높여 수도권 중심의 구조적 불균형을 해소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목적으로 탄생한 세종시의 존재 이유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이러한 역사적인 공모에 국민참여투표를 통해 2만 7,000여명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서 국가상징구역의 기틀을 잡았습니다.
이곳은 단순히 주요 국가 기반 시설이 세종에 조성된다는 의미를 넘어 국민 누구나 세종시가 행정수도임을 공감하고 전 세계인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체감할 수 있는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세종시는 앞으로 국가상징구역 조성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복청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교통·주거·상업 등 도시 기반 확충과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국가상징구역이 세종시 전체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당선작 선정을 계기로 세종시가 세계적인 행정수도로 도약하고, 40만 세종시민의 자긍심과 삶의 질이 한층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충남세계타이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