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해외직구 젤리 등 불법 수입식품 판매업소 7곳 적발

이장성 / 기사승인 : 2025-09-01 14:11:15
  • -
  • +
  • 인쇄
- 여름방학 학원가 아동·청소년이 즐겨 찾는 무인점포 등 33곳 집중단속
- 무인점포 한곳에서는 5품목 총 27개의 소비기한 경과 제품 적발
- 단속과정에서 적발된 해외직구식품 등 30건 수거, 마약류 성분 검사 진행 중
- 市, 시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불법 수입식품 판매 행위 근절 노력

 

◈ 미신고·미표시 수입과자류 판매

  # 강남구 소재 A업소는 학생들이 즐겨 먹는 ○○젤리, ○○치즈포 등을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구매한 후 성분 등 표시사항 없이 무인점포에 진열하여 판매하다가 적발되었다.

  # B업소는 지인이 해외여행 중에 구매한 사탕을 소량으로 불법 포장 판매하고, 국내 대형마트의 1.2kg짜리 대용량 외국산 사탕을 5개씩 소포장하여 소비기한 등 표시사항 없이 판매하다가 적발되었다.

◈ 소비기한 지난 수입과자류 진열·판매

  # 학원가 밀집지역의 무인점포 C업소는 소비기한(제조일자 2024. 9. 22.로부터 9개월)이 1개월 이상 경과한 ○○젤리를 포함, 5품목 총 27개 제품을 소비기한이 경과한 후에도 판매하다가 적발되었다.

 

[서울 세계타임즈=이장성 기자]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국(이하 민사국)은 여름방학을 맞아 8월 6일부터 14일까지 아동·청소년이 즐겨 찾는 학원가 무인점포 등 식품판매업소 33곳을 단속한 결과, 해외직구 젤리를 판매하는 등 불법 수입식품 판매업소 7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단속 과정에서 적발되어 수거한 해외직구식품 등 30건은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마약류 등 위해성분 검사 진행 중이다.

 적발내용을 보면 ▲미신고 수입식품(해외직구식품) 판매 1곳 ▲ 완포장 개봉 후 재포장 판매(한글미표시) 1곳 ▲소비기한 경과 제품 진열·판매 5곳으로, 미신고 수입식품 등 불법 판매업소 2곳은 형사입건하고 소비기한 경과제품 판매업소 5곳은 관할 자치구에 과태료 처분을 의뢰했다.
 

 특히, 개인이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 식품은 수입신고는 물론, 검사 대상도 되지 않아 소비자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

 미신고·한글 미표시 수입식품을 진열하거나 판매하면 관련 법령에 따라 최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받는다.
 

 또한, 소비기한이 경과한 식품을 판매하거나 판매 목적으로 진열하면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서울시 민사국은 이번 단속 과정에서 소비기한이 경과한 수입제품을 진열·판매하다 적발된 업소가 5개소나 되는 만큼 소비자에게 수입식품 구매 시 소비기한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 민사국은 불법행위 단속은 ‘시민 제보’가 결정적인 만큼 위법행위를 발견하거나 피해를 본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신고·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고는 누구나 스마트폰 앱(서울스마트불편신고), 서울시 응답소(eungdapso.seoul.go.kr)에서 할 수 있다.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한 제보자는 「서울특별시 공익제보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심의를 거쳐 최대 2억 원까지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김현중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국장은 “해외직구와 해외여행이 증가하면서 해외에서 반입되는 위해식품으로 인한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만큼 수입식품 구매 시 반드시 한글표시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란다”며, “서울시도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불법 수입식품 판매행위가 근절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충남세계타이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