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호 도의원, 파주 무료이동진료센터 현장 점검…“의료 취약층 접근성 강화 필요”

송민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2 15:48:21
  • -
  • +
  • 인쇄
파주 운정·광탄·조리 무료이동진료센터 추진한 고준호 의원 "파주 의료격차 줄이겠다"
지난 11월 파주 교하동서 진행한 사업 만족도 높아..고준호 의원 확대 건의 "예산은 현장이 기준"
고준호 의원 “메디컬클러스터 완공까지 10년…파주 의료취약층 위해 이동진료 정례화 추진”
광탄면 (11일), 조리읍(일정 협의 중)도 12월 중 추진

 

▲경기도의료원 무료이동진료센터 현장을 찾은 고준호 의원.
[경기도 세계타임즈 = 송민수 기자]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은 파주시 운정해솔마을6단지아파트 경로당에서 진행된 경기도의료원 무료이동진료센터 현장을 찾아, 경기도의료원 이필수 원장과 의정부병원 이인영 병원장과 함께 실제 진료 과정과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1월 파주시 교하동 무료진료 현장에서 확인된 높은 주민 만족도와 수요를 근거로, 고준호 의원의 요청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운정동(2일), 광탄면(11일), 조리읍(일정 협의 중)까지 총 3회 현장 진료가 최종 확정됐다.

고준호 의원은 “직접 현장에서 보니 이동진료의 필요성이 훨씬 분명하게 느껴진다”며 “파주시는 현재 메디컬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실제 의료 인프라 구축까지는 최소 10년 이상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다. 그 기간 동안 북부권역 주민과 어르신, 장애인 등 의료취약 대상층에게는 현실적인 진료 접근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료이동진료센터 확대 운영은 장기 의료 인프라 완공 전까지 필수적인 공공의료 보완 장치이자, 지역 의료격차를 줄이는 가장 현실적인 정책”이라며 “북부권역 의료 소외 해소와 수요자 중심 의료 복지를 위해 파주시 이동진료 정례화와 권역 확대에 계속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특히, 경기도 보건건강국이 예산 심사 과정에서 해당 사업을 일몰하려 했던 상황에서, 고준호 의원과 보건복지위원회의 조정으로 2026년도 사업예산 11억 3,000만 원과 기능보강 예산이 증액된 직후 이루어져 더욱 의미가 크다.

고준호 의원은 현장에서 “만족도가 높은 사업을 일부 운영상 미비를 이유로 삭감하거나 폐지해서는 안 된다”며 “필요한 것은 중단이 아니라 보완과 확장”이라고 강조했다.

고준호 의원은 의료진과 주민 의견을 청취하며 △무료이동진료팀 참여 인력들의 고용 안정성△노후 의료장비 교체 및 △차량 랩핑을 포함한 차량 보수△무료이동진료 차량 권역별 추가 배치 △홍보 강화를 요청했다.

끝으로 고준호 의원은 “11월 현장에서 들은 주민들의 목소리가 곧 정책의 답이었다”며 “이에 따라 12월 3회 추가 운영이 반영된 만큼, 모든 현장에 직접 참여해 무료이동진료센터에 대한 주민 반응을 세심히 확인하고 향후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료이동진료사업은 경기도가 전액 부담하는 공공의료 접근권 강화 사업으로, 경기도의료원 수원·의정부병원이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2025년 1월부터 2027년 말까지 3년간 운영된다.

사업에는 한의사·치과의사 공중보건의 8명을 비롯해, 간호사·치과위생사·사회복지사·운전기사 등 총 24명, 4개 팀이 투입되며, 도내 노인복지시설, 장애인거주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의료 취약 현장을 직접 방문해 검사·상담·진료·연계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충남세계타이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