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조직·정책·공간 등 의정전반 혁신 작업 본격화

손권일 / 기사승인 : 2022-09-20 22:48:09
  • -
  • +
  • 인쇄
- 9대 의회 원구성 마치고‘주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일 잘하는 선진의회 구현’목표로 대대적 내부 혁신 추진키로
-「의정혁신추진단」출범시키면서 금년 하반기 내 혁신 작업 완료할 계획

 

[광주 세계타임즈=손권일 기자] 9대 의회 원구성을 마무리 한 광주광역시의회가 9월부터는 의정혁신 작업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광주시의회는 ‘시민에게 신뢰받고 일 잘하는 선진의회 구현’을 목표로 조직과 인사, 제도와 정책, 의회 공간 운용 등 의회운영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혁신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키로 했다.

 광주시의회는 자치권이 보다 강화되는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시민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고 전국에서 제일가는 혁신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강도 높은 혁신 작업을 9대 의회가 출범한 이 시기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 혁신 작업을 위해 우선 광주시의회는 의회사무처장을 단장으로 하는「의정혁신추진단」을 발족하고 사무처 내 각 부서장을 추진위원으로, 실무직원을 추진단원으로 하고, 지방자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구성·운영하는 의정 혁신 추진체계 정비를 완료했다.

 의정 혁신전략 추진 절차는 외부 전문가 토론, 내부 구성원 논의, 혁신과제 도출, 혁신과제별 세부 실행방안 수립, 의정 혁신 종합계획(안) 검증 토론을 거쳐 확정·시행하는 순서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지난 9월 14일에는 지방자치 전문가 김필두 박사를 초청 의정 혁신방안 특강을 개최했고, 9월 20일에는 사무처 조직개편안 착수 관련 직원 난상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은 “의정 혁신전략 추진을 통해 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역할에서 더 나아가 주민들과 더 낮은 문턱으로 소통하고 지역발전 대안을 선도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시하여 광주시의회가 광주 발전을 이끄는 또 하나의 강력한 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의정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충남세계타이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